색소폰 [saxophone] > 목관악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목관악기

목관악기에 관련한 정보와 게시물들을 모았습니다.

색소폰 [saxophone]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관악협회 작성일14-03-09 13:22 조회783회 댓글0건

본문

         소프라노색소폰        엘토색소폰            테너색소폰             바리톤색소폰

벨기에의 A.색스가 만들어 1846년 파리에서 특허를 얻었다. 마우스 피스는 클라리넷과 비슷하고 리드는 싱글리드이고 관은 금속으로 된 포물형 원추관(圓錐管)이다. 또 클라리넷은 폐관진동(閉管振動)이지만 이것은 플루트나 오보에처럼 개관진동(開管振動)이다.

A.색스는 같은 군(群)에 속하는 악기로 넓은 음역을 연주할 수 있도록 소프라니노·소프라노·알토·테너·바리톤·베이스·콘트라베이스의 7가지를 한 쪽으로 하여 취주악용과 관현악용의 2가지를 만들었는데, 그 중에서 알토와 테너가 넓은 분야의 음악에 쓰이고 있다. 소프라노는 관이 곧지만 알토 이하는 상부와 하부가 S자형이고, 음색은 목관과 금관의 중간으로 폭넓은 육성적인 울림이 독특하며, 저음악기에서 고음악기까지 음색의 통일이 잘 되어 있다.

연주법은 다른 목관악기보다 쉬우며 발명 후 급속히 일반화되었다. 취주악에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관현악에서는 독특한 울림 때문에 다른 목관악기와 조화가 잘 잡히지 않아 효과면에서 독주부분에 쓰이는 일은 있어도 목관악기로서의 정석적인 자리는 없다.

한편 경음악분야에서는 재즈의 유행과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주요한 악기가 되었다. 예술음악에서는 발명 직후에 프랑스의 작곡가들이 사용하였는데, 특히 G.비제의 모음곡 《아를의 여인》이 유명하다. C.L.A.토마, 마스네, R.슈트라우스, 힌데미트와 같은 작곡가들도 곡 중에 이 악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오시는길

대전 사무실: (우)34834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142-12 (4층)

Copyright © KBA. All rights reserved.